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桓檀古記

太白逸史-蘇塗經典本訓-三一神誥

三一神誥

 

 

三一神誥 舊本無分章 杏村先生 始分章 一曰虛空 二曰一神 三曰天宮 四曰世界 五曰人物.

삼일신고 구본무분장 행촌선생 시분장 일왈허공 이왈일신 삼왈천궁 사왈세계 오왈인물.

 

삼일신고의 구본에는 분장이 없고 행촌 선생이 처음으로 장을 나누어서, 1장은 허공, 2장은 일신, 3장은 천궁, 4장은 세계, 5장은 인물이라 했다.

 

夫 虛空 爲天之質量 부 허공 위천지질량

 

허공이란 하늘의 본질이다.

 

一神 爲天之主宰 일신 위천지주재

 

신이란 한 분이고 허공인 하늘을 주재하는 분이다.

 

天宮 爲天造化之所備也 천궁 위천조화지소비야

 

하늘 나라는 하늘이 주장하는 조화를 준비하는 곳이다.

 

世界 爲萬世人物之市也 세계 위만세인물지시야

 

세상은 만물과 사람들이 모여사는 곳이다.

 

人物 宇宙三界之元勳也 인물 우주삼계지원훈야.

 

사람과 만물은 우주 3계의 가장 큰 공이다.

 

 

盖太白眞敎 源於天符而合於地轉 又切於人事者也. 是以 發政 莫先於和白 治德 莫善於責禍.

개태백진교 원어천부이합어지전 우체어인사자야. 시이 발정 막선어화백 치덕 막선어책화.

 

무릇 크고 환한 참 가르침은 하늘의 상서로움이 땅의 돌아가는 원리와 부합하고 일체의 세상사와 부합하는 것이다. 이렇기에 화백의 다스림이 나오고 책화(남의 경계를 침범하지 않음)의 덕으로 다스리는 것이다.

 

在世理化之道 悉準於天符而不僞 取於地轉而不怠 合於人情而不違也. 則天下之公論 有何一人異哉.

재세이화지도 실준어천부이불위 취어지전이불태 합어인정이불원야. 즉천하지공론 유하일인이재.

 

재세이화의 도는 모두 하늘의 상서로움에 기준하여 속임이 없고 땅의 돌아가는 이치를 받아들여 게으르지 않고 사람의 본질에 합하여 거스르지 않는다. , 하늘 아래 모든 것이 따르는 公義로 어찌 한 사람에게라도 다를 수 있겠는가?

 

神誥五大之旨訣 亦本於天符 神誥之究竟 亦不外乎 天符中一之理想也. 始知字之源 久矣 字之義 大矣.

신고오대지지결 역본어천부 신고지구경 역불외호 천부중일지이상야. 시지자지원 구의 자지의 대의.

 

삼일신고의 5대 큰 비결도 하늘의 상서로움에 뿌리를 두고, 또한 심오한 깊이도 다른데 아닌 하늘 상서로움의 ideal의 하나다. 고로 그 근원은 오래되었고 글의 뜻도 위대하다.

 

世傳 牧隱李穡 伏崖范世東 皆有天符經註解云 而今不見.

세전 목은이색 복애범세동 개유천부경주해운 이금불현.

 

세상에 전하기를 목은 이색과 복애 범세동이 모두천부경 주해를 남겼다고 하나 오늘날 찾아볼 수 없다.

 

今時俗 雖一字之書 不合於程朱則 衆矢蝟集 儒鋒方襄 其欲傳天經神誥之訓 豈容易得論哉.

금시속 수일자지서 부합어정주즉 중시위집 유봉방양 기욕전천경신고지훈 기용아득론재.

 

지금의 시대 풍조가 한글자라도 정주(정이 주희)학에 부합하지 않으면 뭇사람의 비판이 화살처럼 집중되고, 유가의 예봉이 사방에서 도우니 천부경과 삼일신고의 가르침이 쉽게 논란거리가 되지 않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