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三國史記

高句麗本紀 第五 - 西川王


西川王

 

 

西川王(或云西壤) 諱藥盧(一云若友) 中川王第二子. 性聰悟而仁 國人愛敬之. 中川王八年 立爲太子 二十三年 冬十月 王薨 太子卽位.

서천왕(혹운서양) 휘약로(일운약우) 중천왕제이자 성총오이인 국인애경지 중천왕팔년 입위태자 이십삼년 동시월 왕훙 태자즉위.

 

서천왕(西川王 혹은 서양:西壤)의 이름은 약로(藥盧 또는 약우:若友)이며, 중천왕(中川王)의 둘째 아들이다. 성격이 총명하고 어질었기 때문에 나라 사람들이 그를 사랑하고 존경하였다. 중천왕 8년에 태자로 삼았고, 23년 겨울 10월에 임금이 돌아가시자 태자가 왕위에 올랐다.

 

二年 春正月 立西部大使者于潄之女 爲王后 秋七月 國相陰友卒 九月 以尙婁爲國相 尙婁 陰友子也 冬十二月 地震.

이년 춘정월 입서부대사자우수지녀 위왕후. 추칠월 국상음우졸. 구월 이상루위국상 상루 음우자야 동십이월 지진.

 

2(서기 271) 봄 정월, 서부(西部) 대사자 우수(于潄)의 딸을 세워 왕후로 삼았다.

가을 7, 국상 음우(陰友)가 죽었다.

9, 상루(尙婁)를 국상으로 삼았다. 상루는 음우의 아들이었다.

겨울 12, 지진이 났다.

 

三年 夏四月 隕霜害麥. 六月 大旱.

삼년 하사월 운상해맥. 유월 대한.

 

3(서기 272) 여름 4, 서리가 내려 보리를 해쳤다.

6, 크게 가뭄이 들었다.

 

四年 秋七月丁酉朔 日有食之 民饑 發倉賑之.

사년 추칠월정유삭 일유식지 민기 발창진지.

 

4(서기 273) 가을 7, 초하루 정유(丁酉)에 일식이 있었다. 백성들이 굶주렸으므로 창고를 열어 구제하였다.

 

七年 夏四月 王如新城(或云 新城 國之東北大鎭也) 獵獲白鹿 秋八月 王至自新城 九月 神雀集宮庭.

칠년 하사월 왕여신성(혹운 신성 국지동북대진야) 렵획백록. 추팔월 왕지자신성. 구월 신작집궁정.

 

7(서기 276) 여름 4, 임금이 신성(新城 혹은 신성은 동북 지방에 있는 큰 진()’이라고도 한다.)에 가서 사냥을 하여 흰 사슴을 잡았다.

가을 8, 임금이 신성에서 돌아왔다.

9, 이상한 새가 궁정(宮庭)에 모였다.

 

十一年 冬十月 肅愼來侵 屠害邊氓 王謂群臣曰 寡人以眇末之軀 謬襲邦基 德不能綏 威不能震 致此鄰敵 猾我疆域 思得謀臣猛將 以折遐衝 咨爾群公 各擧奇謀異略才堪將帥者.” 群臣皆曰 王弟達賈 勇而有智略 堪爲大將.” 王於是 遣達賈往伐之 達賈出奇掩擊 拔檀盧城 殺酋長 遷六百餘家於扶餘南烏川 降部落六七所 以爲附庸 王大悅 封達賈爲安國君 知內外兵馬事 兼統梁貊肅愼諸部落.

십일년 동시월 숙신래침 시해변맹 왕위군신왈 과인이묘말지구 류습기방 덕불능수 위불능진 치차인적 활아강역 사득모신맹장 이절하충 자이군공 각거기모이략재감장수자군신개왈 왕제달고 용이유지략 감위대장.” 왕어시 견달가왕벌지 달고출기엄격 발단로성 살추장 천육백여가 어부여남오천 항부락육칠소 이위부용. 왕대열 봉달가위안국군 지내외병마사 겸통양맥숙신제부락.

 

 

11(서기 280) 겨울 10, 숙신이 침입해 와서 변방 백성들을 죽였다. 임금이 여러 신하들에게 말하였다. “과인이 변변치 못한 몸으로 왕위를 잘못 물려받아서 나의 덕이 백성들을 편하게 할 수 없고, 위엄은 멀리 떨치지 못하였다. 그래서 이웃의 적들이 우리 강토를 어지럽게 하는 지경에까지 이르게 하였다. 이제 꾀가 많은 신하와 용감한 장수를 얻어 적을 멀리 꺾어 버리려 하니, 그대들은 각각 기이한 계략을 지녀 장수가 될만한 자를 천거하라.”

여러 신하들이 모두 말하였다.“임금의 동생 달가(達賈)는 용감스럽고 지략이 있어 대장이 될 만합니다.” 임금은 이에 달가를 보내 숙신을 정벌하게 하였다. 달가가 기이한 계략으로 적을 엄습하여 단로성(檀盧城)을 빼앗고 추장을 죽였으며, 주민 6백여 가()를 부여 남쪽 오천(烏川)으로 옮기고, 항복한 부락 6~7곳은 종속국으로 삼았다. 임금이 크게 기뻐하여 달가를 안국군(安國君)으로 삼고, 서울과 지방의 군사에 관한 일을 맡아보게 하였으며, 겸하여 양맥ㆍ숙신 등의 여러 부락을 통괄하게 하였다.

 

十七年 春二月 王弟逸友素勃等二人 謀叛 詐稱病 往溫湯 與黨類 戱樂無節 出言悖逆. 王召之 僞許拜相 及其至 令力士執而誅之.

십칠년 춘이월 왕제일우소발등이인 모반 사칭병 왕온탄 여당류 희락무절 출언패역 왕소지위허배상 급기지 영역사집이주지.

 

17(서기 286) 2, 임금의 동생인 일우(逸友), 소발(素勃) 등 두 사람이 반역을 꾀하여, 병을 핑계로 온천에 가서 자기 무리들과 무절제하게 놀면서 도리에 어긋난 말을 퍼뜨렸다. 임금이 거짓말로 국상을 시켜준다고 그들을 부르고는, 그들이 오자 힘센 사람을 시켜 잡아 죽였다.

 

十九年 夏四月 王幸新城 海谷太守獻鯨魚目 夜有光. 秋八月 王東狩 獲白鹿. 九月 地震. 冬十一月 王至自新城.

십구년 하사월 왕행신성 해곡태수헌경어목 야유광. 추팔월 왕동수 획백록. 구월 지진 동십일월 왕지자신성.

 

19(서기 288) 여름 4, 임금이 신성으로 행차하였다. 해곡(海谷)의 태수가 고래의 눈을 바쳤는데, 밤에 눈에서 빛이 났다.

가을 8, 임금이 동쪽으로 사냥을 가서 흰 사슴을 잡았다.

9, 지진이 났다.

겨울 11, 임금이 신성으로부터 돌아왔다.

 

二十三年 王薨 葬於西川之原 號曰西川王.

이십삼년 왕훙 장어서천지원 호왈서천왕.

 

23(서기 292) 임금이 돌아가셨다. 서천(西川) 언덕에 장례를 지내고, 호를 서천왕(西川王)이라 하였다.

 


'三國史記' 카테고리의 다른 글

高句麗本紀 第五 - 美川王  (0) 2020.01.21
高句麗本紀 第五 - 烽上王  (0) 2020.01.20
高句麗本紀 第五 - 中川王  (0) 2020.01.19
高句麗本紀 第五 - 東川王  (0) 2020.01.18
高句麗本紀 第四 - 山上王  (0) 2020.0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