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史記

五帝本紀-帝舜

虞舜者 名曰重華.

우순자 명왈중화 


우순씨의 이름은 중화


重華父曰瞽叟 瞽叟父曰橋牛 橋牛父曰句望 句望父曰敬康 敬康父曰窮蟬 窮蟬父曰帝顓頊 顓頊父曰昌意 以至舜七世矣

중화부왈고수 고수부왈교우 교우부왈구망 구망부왈경강 경강부왈궁선 궁선부왈제전욱 전욱부왈창의 : 이지순칠세의


중화씨의 아버지는 고수씨요 고수씨 아버지는 교우씨요 교우씨 아버지는 구망씨요 구망씨 아버지는 경강씨요 경강씨 아버지는 궁선씨요 궁선씨 아버지는 전욱 임금이요 전욱시의 아버지는 창의씨요 순까지 7대니 전욱씨의 7대손이 순임금이다 


自從窮蟬以至帝舜 皆微爲庶人

자종궁선이지제순 개미위서인


궁선씨부터 순임금까지 모두 그저 보통 사람이었다=왕족이 아니었다. 


-여기서 순임금은 황제씨의 아들 창의씨의 아들로 전욱(5제 중 하나) 핏줄임을 밝힌다. 

夷는 본디 9夷 연합체로 돌아가며 왕을 배출했기에 혈통을 벗어난 왕도 많고.... 

즉, 이 말은 아직도 夷연합의 영향아래 있음을 의미한다.



舜父瞽叟盲 而舜母死 瞽叟更娶妻而生象 象傲.

순부고수맹 이순모사 고수갱취처이생상 상오


순의 아버지 고수씨는 장님이었고 순의 생모가 죽자 고수는 재취하여 상을 낳았는데 상은 오만하였다.


瞽叟愛後妻子 常欲殺舜 舜避逃 ; 及有小過 則受罪.

고수애후처자 상욕살순 순피도 : 급유소과 즉수죄


고수씨는 후처에게서 낳은 상을 사랑하여 순을 죽이려 하였고 순은 조그만 잘못만 있어도 죄를 묻는 아비를 피해다녔다


順事父及後母與弟 日以篤謹 匪有解.

순사부금후모여제 일이독근 비유해


순은 아비와 어미 동생을 잘 섬겼고 날마다 성실하여 바구니를 내려 놓을 틈도 없었다.




舜 冀州之人也. 

순 기주지인야


순은 기주 사람이라


舜耕歷山 漁雷澤 陶河濱 作什器於壽丘 就時於負夏. 

순경역산 어뢰택 도하빈 작십기어수구 취시어부하



순임금은 역산이란 지역에서 농사하고 뢰택물가에서 물고기 잡고 하빈(황하가)에서 도기를 빚고 수구에서 각종집기를 만들었고 부하 지역에서 소일했다. 


舜父瞽叟頑 母嚚 弟象傲 皆欲殺舜. 

순부고수완 모은 제상오 개욕살순


순의 아비는 고집스럽고 어미는 어리석고 동생은 오만하니 모두 순을 없애려했다. 


舜順適不失子道 兄弟孝慈. 

순순적부실자도 형제효자


순임금은 자식의 도리 형제간의 사랑에 어긋나지 않았다 


欲殺 不可得 ; 卽求 嘗在側. 

욕살 불가득 : 즉구 상재측


죽이고자해도 안되자 곁에 두었다. 


-여기서 순의 출신에 대해 알자면 꼭 필요한 지명들이 나온다. 

그러나 무엇보다 그가 물산들을 주변에서 구하고 많은 시간을 보낸 곳은 負夏라는 지역... 

보통 가계와 위치를 밝히는데 주안점을 두는 이유는 그가 특별한 출신임을 말하려는 것... 

당대 가장 선진화된 곳 출신이라는 말... 


舜年二十以孝聞. 

순년이십이효문 


순의 나이 20에 효자로 소문났고  


三十而帝堯問可用者 四嶽咸薦虞舜 曰可.

삼십이제요문가용자 사악함천우순 왈가 


30에 요임금이 왕이 될 만하냐 물으니 4대신이 모두 우순을 천거하며 가합니다 했다


於是堯乃以二女妻舜以觀其內 使九男與處以觀其外. 

어시요내이이내처순이관기내 사구남여처이관기외


요임금이 딸 둘을 아내로 주고 그 속내를 살피고 9 아들을 함께 살게하여 그 처신을 살피니 


舜居嬀汭 內行彌謹. 

순거규예 내행미근


순이 규예에 머물며 내실있는 삶을 살더라


堯二女不敢以貴驕 事舜親戚 甚有婦道. 

요이녀불감이귀교 사순친척 심유부도


요임금의 두딸이 교만하게 굴지 못하고 순의 일가를 섬기니 아내의 도리가 있더라 


堯九男皆益篤. 

요구남개익독


요임금의 9아들들도 성실해지더라 


舜耕歷山 歷山之人皆讓畔 ; 漁雷澤 雷澤上人皆讓居 ; 陶河濱 河濱器皆不苦窳.

순경역산 역산지인개양반   어뢰택 뢰택상인개양거   도하빈 하빈기개불고열


순이 역산에서 농사지으니 역산 사람들이 농토를 내주고 뢰택에서 물고기를 낚으니 자리를 내어주며 황하 가에서 그릇을 빚으니 따라 품질을 높이더라 


 一年而所居成聚 二年成邑 三年成都.

일년이소거성취 이년성읍 삼년성도 


한 해가 지나니 개발되어 이년이 지나면 읍이되고 3년이 지나면 사람들이 몰려 도시가 되더라 


堯乃賜舜絺衣與琴 爲築倉廩 予牛羊.

요내사순치의여금 위축창름 여우양


마침내 요임금이 의복과 거문고와 우양을 키울 움막을 지어주니 


瞽叟尙復欲殺之 使舜上塗廩 瞽叟從下縱火焚廩. 

고수상복욕살지 사순상도름  고수종하종와분름


아비 고수가 다시 살의를 느껴 순으로 하여금 지붕을 잇게 하곤 밑에서 불을 질렀다. 


舜乃以兩笠自扞而下去 得不死. 

순내이양립자헌이하거 득불사


순이 삿갓 두개로 몸을 덮고 아래로 내려와 죽음을 면했다


後瞽叟又使舜穿井 舜穿井爲匿空旁出. 

후고수우사순천정  순천정위닉공방출


후일 고수씨가 순에게 우물을 파라 하고 막아버리니 순은 빈 곳에 숨어있다 탈출하였다.


舜旣入深 瞽叟與象共下土實井 舜從匿空出 去.

순기입심 고수여성공하토실정 순종닉공출 거


순이 이미 깊이 들어가니 아비와 동생이 우물을 메웠으나 순은 다른 굴을 파고나와 가버렸다


瞽叟·象 喜以舜爲已死.

고수 상 희이순위이사


고수와 상이 순이 죽었다 기뻐하며    


象曰 : “本謀者象.” 

상왈 : 꾀를 낸 사람이 나다 했다 


象與其父母分 於是曰 : “舜妻堯二女 與琴 象取之 牛羊倉廩予父母.” 

상여기부모분 어시왈 : 순처요이녀 여금 상취지 우양창름여부모


상이 부모와 우양과 움막은 부모가 요임금의 두 딸은 상이 차지하기로 이야기를 끝냈다. 


象乃止舜宮居 鼓其琴.

상내지순궁거 고기금


상이 순의 집을 나와 비파를 타는데  


舜往見之. 

순왕견지


순이 가서 보니 


象鄂不懌 曰 : “我思舜正鬱陶!” 

상악불역 왈 :  아사순정울도


상이 놀라 불쾌하게 말하길 : 순이란 인간 징그럽다 하더라


舜曰 : “然, 爾其庶矣!” 舜復事瞽叟愛弟彌謹. 

순왈 : 연  이기서의    순복사고수애제미근


순이 답하길 : 그래 이게 상식이지하며 다시 고수씨와 동생을 성실히 돌보더라 


於是堯乃試舜五典百官 皆治.

어시요내시순오전백관 개치 

 

그리하여 요 임금이 다시 오륜과 관리를 다스리게 하였다. 


- 이 순의 이야기가 신데렐라나 심청 콩쥐팥쥐 이야기와 흡사한가? 

즉, 최고의 가치는 한 대로 되갚아 주는게 하늘 뜻 아니라 저 할 일=천륜을 지키는 것이라는 것...   


昔高陽氏有才子八人 世得其利 謂之八愷”.

석고양씨유재자팔인 세득기리 위지 "팔개"


예전에 고양씨에게 8명의 재주있는 참모들이 있어 세상이 그 이득을 봤는데 사람들이 일러 "8가지 즐거움"이라 했다. 


高辛氏有才子八人 世謂之八元”. 

고신씨유재자팔인 세위지"팔원"


고신씨에게도 8명의 재주꾼 참모들이 있어 사람들이 이르길 "8가지 으뜸"이라 불렀는데 


此十六族者 世濟其美 不隕其名至於堯 堯未能擧.  

차십육족자 세제기미  불운기명지어요 요미능거


이 16명의 무리들이 세상을 아름답게 만들며 요임금이 미처 일어나기 전까지 그 이름이 유명하였다. 


舜擧八愷 使主后土 以揆百事 莫不時序

순거팔개 사주후토  이규백사 막불시서


순임금이 6개를 불러 땅을 주어 만사를 다스리게 하니 시의적절하였으며


擧八元 使布五敎于四方 父義, 母慈, 兄友, 弟恭, 子孝, 內平外成

거팔원 사시오교간사방 부의, 모자, 형제, 제공, 자효, 내평외성


8원을 등용하여 5가지 가르침을 펴게하니 그 5가지 가르침은 

아비는 올바르고 

어미는 사랑을 베풀고 

형은 우의롭고 동생은 공손하며

자식은 효를 다하는 것으로 사람들이 안으론 성숙하고 겉으론 온전하더라  


-여기서 8개나 8원이 뜻하는 바는 인물 하나가 세상을 바꾸는게 아니라 제대로 된 부하들의 협력으로 그리 됨을 말하고 두개의 8=두배의 온전함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아 통치와 교육의 조화를 말하는 것으로 봄이 옳다고 본다.  


昔帝鴻氏有不才子 掩義隱賊 好行凶慝 天下謂之渾沌

석제홍씨유불재자 엄의은적 호행흉특 천하위지혼돈


옛날 제홍씨에겐 제대로 된 인재가 없어 올바름은 가려지고 남 해치려는 응큼함이 넘쳐 잔꾀부리고 해끼치는게 흔했고 세상은 이를 혼돈이라 일컬었다. 


少皞氏有不才子 毁信惡忠 崇飾惡言 天下謂之窮奇.

소호씨유불재자 훼신오충 숭식악언 천하위지궁기

 

소호씨에게도 그런 재사들이 없어 충직한 척 배신하고 허세부리기가 흔했으니 이를 궁기=괴상함의 극치라 했다 


顓頊氏有不才子 不可敎訓 不知話言 天下謂之檮杌

전욱씨유불재자 불가교훈 부지화언 천하위지도올


전욱씨 역시 재사들이 없어 가르쳐도 알아먹지 못하니 이를 이르러 檮杌=어리석고 완악하다 했다 


此三族世憂之 至于堯 堯未能去

차삼족세우지 지우요 요미능거


이 세가지가 요임금에 이르기까지 세상을 망치는 것이었으니 요임금도 척결하기 어려웠다.  


縉雲氏有不才子 貪于飮食 冒于貨賄 天下謂之饕餮 天下惡之 比之三凶 

진운씨유불재자 탐우음식 모우화회 천하위지도철 천하악지 차지삼흉


진운씨 때에도 재사들이 없어 식탐에 빠져 뇌물을 즐기니 이를 도철=탐욕이라 부르는데 이 세가지는 세상을 망치는 독으로 3흉으로 부른다.


舜賓於四門 乃流四凶族 遷于四裔 以御螭魅 於是四門辟 言毋凶人也.

순빈어사문 내유사흉족 천우사예  이어이매 어시사문벽 언무흉인야 


순임금이 나라 안에서 이런 네 가지 흉한 풍습을 유배=내 몰아 발붙이지 못하게 하여 이런 螭魅=신통한 척 하는 괴물들을 다스리니 세상에 제왕됨이 제대로 서서 사람들을 상하지 않더라. 


-여기 말하는 4흉은 임금됨=통치력에 필요한 걸 말한다. 

즉, 음험함=渾沌 허세=窮奇 고집불통=檮杌 그리고 호의호식과 뇌물=饕餮 등의 사회악을 순임금 사라지게 했음을 말하는 장...


舜入于大麓 烈風雷雨不迷 堯乃知舜之足授天下. 

순입우대록 열풍뇌우불이 요내지순지족수천하


순임금이 대록에 들어서고 매서운 바람과 뇌우에도 흔들리지 않음을 보고 요임금이 순이 천하를 다스릴 재목임을 알아보고 


*大麓: 큰 숲 그리고 뒤의 열풍뇌우와 함께 정사의 험난함을 의미한다 본다. 왜냐하면 여지껏 순에 대한 설명 대부분이 그런 시험임을 보아도... 


堯老 使舜攝行天子政 巡狩. 

요노 사순섭행천자정 순수 


요임금이 늙어 순 임금으로 하늘을 대신한 정치를 시켜보니 해내더라  


舜得擧用事二十年 而堯使攝政.

순득거용사이십년 이요사섭정


순을 얻어 20년을 지켜보고 요임금이 섭정을 한 것이다.  


攝政八年而堯崩. 

섭정팔년이요붕


섭정 8년째 되는 해에 요임금이 죽고


三年喪畢 讓丹朱 天下歸舜.

삼년상필 양단주 천하귀순


3년상이 끝나고 요임금의 아들 단주에게 제위를 양보했으나 천하는 순에게 모여들었고  


而 禹·皐陶·契·后稷·伯夷·蘷·龍·倕·益·彭祖自堯時而皆擧用 未有分職. 

이 우 고요 설 후직 백이 기 용 수 익  팽조자요시이개거용 미유분직


요임금이 등용한 우 고요 설 후직 백이 기 용 수 익  팽조등이 임무를 나누지 않고 있었다. 


於是舜乃至於文祖 謀于四嶽 辟四門 明通四方耳目 命十二牧論 帝德 行厚德 遠人 則蠻夷率服. 

어시순내지어문조 모우사악 벽사문 명통사방이목 명십이목론 제덕 행후덕 원녕인 즉만이솔복


이 때 순임금이 문조가 되어 4대신과 상의하여 임금됨을 20목론(지도자론)으로 만방에 밝히니 임금의 덕은 도타워 멀리있는 인물들에게 즉, 오랑캐든 夷든 모두 승복할만한 것이었다. 


舜謂四嶽曰 : “有能奮庸美堯之事者 使居官相事?” 

순위사악왈:    유능분용미요지사자 사거관상사


순임금이 4대신에 묻기를: 요임금의 업적을 이어받을 관직에 둘 만한 사람이 있나


皆曰 : “伯禹爲司空 可美帝功.” 

개왈 :  백우위사공 가미제공


모두 답하길 우가 사공: 임금의 비서관??? 에 적합하고 요임금의 업적을 잘 이어받으리다   


舜曰 : “嗟 然! 禹 汝平水土 維是勉哉.” 

순왈 :  차 연  우 여형수토 유시면재


순이 답하길: 그렇구나 그러면 우는 토목 일을 그만 두라


禹拜稽首 讓於稷·契與皐陶. 

우배계수 양어직 설여고요


우가 두손 모아 직,설 고요에게 토목 일을 양도하더라 


舜曰 : “然 往矣.”

순왈 :  연 왕의 


순임금이 말하길 됐다 가서 일 보거라 


舜曰 : “棄, 黎民始飢 汝后稷播時百穀.” 

순왈 :  기  여민시기 여후직파시백곡


순임금이 말하길 : 백성들이 기아에 허덕이니 너 후직이 살피거라 


舜曰 : “契 百姓不親 五品不馴 汝爲司徒 而敬敷五敎 在寬.” 

순왈 :  설 백성불친 오품불훈 여위사도 이경부오교 재관


순 임금이 말하길 설이여 백성들이 하나되지 못하여 5품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니 너가 사도가 되어 5가르침=5륜을 펼치되 관대히 하라 


舜曰 : “皐陶 蠻夷猾夏 寇賊姦軌 汝作士 五刑有服 五服三就 ; 五流有度 五度三居 : 維明能信.” 

순왈 :  고요 만이활하 구적간궤 여작사 오형유복 오복삼취   오류유도 오도삼거  유명능신


순임금이 이르길 : 고요여 오랑캐와 이족들이 하를 유린하여 도적질이 횡행하니 당신이 작사=직위 이름으로 책사의 의미... 가 되어 형법을 집행하되 납득할 만하게 하시게 


舜曰 : “誰能馴予工?” 皆曰垂可. 

순왈 :  유능훈여공    개왈수가


순임금이 이르길 누가 내 업무를 가르쳐 줄 만 한가 하니 모두 수를 천거하더라 


於是以垂爲共工. 

어시이수위공공


그래서 수를 공공으로 삼았다. 


舜曰 : “誰能馴予上下草木鳥獸?” 皆曰益可. 

순왈    유능훈여상하초목조수    개왈익가


순임금이 묻길 누가 세상이치를 가르칠만한가 하니 모두 익을 추천하더라 


於是以益爲朕虞. 

어시이익위짐우


그래서 익을 짐우로 임명하였으나 


益拜稽首 讓于諸臣朱虎·熊羆. 

익배계수 양우제신주호 웅비


익이 손모아 주호와 웅비에게 직을 돌리더라 


舜曰 : “往矣 汝諧.” 

순왈     왕의 여해


순이 답하길 네 말대로 그리하도록 하라 


遂以朱虎·熊羆爲佐. 

추이주호웅비위좌 


주호와 웅비를 보좌로 임명하더라 


舜曰 : “嗟! 四嶽 有能典朕三禮?” 皆曰伯夷可. 

순왈    차 사악  유능전짐삼례     개왈백이가


순이 묻길 4대신이여 누가 내게 3례=제사지내는 법을 가르칠만 한가 하니 모두 백이를 꼽더라 


舜曰 : “嗟! 伯夷 以汝爲秩宗 夙夜維敬直哉 維靜絜.” 

순왈    차  백이 이여위질종  숙야유경직재 유정결


순이 말하길 백이여 그대를 질종으로 삼으리니 밤낮으로 정결하고 올바른 걸 알려주시오  


伯夷讓蘷·龍. 

백이양기 용


백이가 그 직을 기와 용에게 물리더라


舜曰 : “然. 以蘷爲典樂 敎稚子 直而溫 寬而栗 剛而毋虐 簡而毋傲 ; 詩言意 歌長言 聲依永 律和聲 八音能諧 毋相奪倫 神人以和.” 

순왈    연 이기위전악  교치자 직이온 관이율 강이무학 간이무오  : 시언의 가장언 성의영 율화성 팔음능해 무상분륜 신이이화 


순이 이르길  그러면 기를 전악으로 삼을 것이니 아이들을 가르침에 올곧되 온화하고 관대하되 잘 분간하고 강하되 모질지 않고 간단하되 오만하지 않으며 말은 의미를 담고 아름다운 말로 음성과 운율이 8음에 맞아 인륜을 해치지 않아 신과 인간이 화합하도록 하라  


蘷曰 : “於! 予擊石拊石 百獸率舞.” 

기왈 : 어 여격석부석 백수솔무 


기가 답하길 : 돌을 다듬어 부석을 만들어 만물이 기뻐하도록 하리다 했다


舜曰 : “龍, 朕畏忌讒說殄僞 振驚朕衆 命汝爲納言 夙夜出入朕命 惟信.” 

순왈    용  짐외기참설진위 진경짐중 명여위납언  숙야출입짐명 유신


순이 이르길 용이시어 난 참설과 거짓으로 백성을 속이게 될까 두려우니 그대를 납언으로 임명하니 밤낮으로 내 말들을 살펴 믿음을 버리지 않게 하시오


舜曰 : “嗟! 女二十有二人 敬哉 惟時相天事.” 

순왈    차 여이십유이인  경재 유시상천사


순이 이르길 아아 그대 22인이 있어 하늘 일을 살피니 기쁘고 기쁩니다. 


三歲一考功 三考絀陟 遠近衆功咸興.

삼세일고공 삼고출척 원근중공함흥


삼년마다 공을 따져 3번 생각후 인사를 펼치니 원근 모두가 흥겨워하더라  


分北三苗.

분배삼묘 


그리고 묘족을 패퇴시켜 3으로 나누었다



此二十二人咸成厥功 : 皐陶爲大理 平 民各伏得其實  

차이십이인함성궐공  고요위대리  평  민각복득기실


이 22인이 임금됨을 세우는 공을 이뤘으니 고요는 大理=오늘날 검사장으로 임명되어 백성 각자의 본디 분수를 지키게 했고


伯夷主禮 上下咸讓 

백이주례 상하함양


백이가 예의 주체가 되니 서로 양보하는 미덕이 자리 잡혔고 

 

垂主工師 百工致功 

수주공사 백공치공


수가 공사=국토관리부 수장이 되니 매사가 성공적으로 진행되었고 

 

益主虞 山澤

익주우 산택


익이 우=치수의 우두머리가 되니 산과 못이 제대로 다스려 졌고

 

棄主稷 百穀時茂

기주직 백곡시무 


기가 직=농림부 장관이 되니 풍년이 되었고

 

契主司徒 百姓親和 

설주사도 백성친화 


설이 사도=교육부 장관이되니 백성이 잘 어우러졌고 

 

龍主賓客 遠人至

용주빈객 원인지


용이 빈객=외무부 장관이 되니 먼 타국인들까지 영향을 미치고 

 

十二牧行而九州莫敢辟違 

십이목행이구주막감벽위


열두가지 지도자론이 구주 모두 임금됨을 위반하지 못하더라 

 

唯禹之功爲大 披九山 通九澤 決九河 定九州 各以其職來貢 不失厥宜. 

유우지공위대 파구산 통구택 결구하 정구주 각이기직래공 불실궐의


오직 우의 공이 커서 9산이 못이되고 운하로 연결되어 9주가 정해지니 각 관리들이 공물을 바침에 틀림이 없더라  


方五千里 至于荒服.

방오천리 지우황복


사방 5천리에 영향력을 미치는데 황복=이민족이지만 감화된 이들이 사는 지역

 

南撫交阯·北發 西戎·析枝·渠廋·氐·羌 北山戎·發·息愼 東長·鳥夷 四海之內咸戴帝舜之功.

남무교지.북발 서융.석지.거수.저.강  북산적.발 숙신 동장.조이 사해지내함대제순지공


남으로 교지와 북발을 아우르고 서쪽으로 석지,거수,저,강족을 북으로 발 숙신을 동쪽 長=한 족 아닌 우월한 민족 조이까지 순임금의 공을 칭송하더라 

 

於是禹乃興九招之樂 致異物 鳳皇來翔. 

어시우내흥구초지악 치이물 봉황래상


이에 우가 구초라는 음악을 연주하니 신이하게도 봉황이 깃들더라


天下明德皆自虞帝始. 

천하명덕개자우제시 


세상을 밝히는 덕이 우제=순임금때부터 시작된 것이라. 


- 여기보면 9이란 숫자가 반복되며 거의 9의 통일을 순임금의 업적이라 보는데 그 근간이 바로 5교 또는 5훈이란 오늘날 5륜을 말한다. 

즉, 사기에 드러나는 소위 3황5제 시절을 정의하는 기준은 우수 선진 문명 9 夷의 가치 5典,5敎를 지향하여 9개의 夷의 인준을 받는 것이 최고의 가치 임을 밝히는 것으로 예단해볼 수 있다. 



舜年二十以孝聞 年三十堯擧之 年五十攝行天子事 年五十八堯崩 年六十一代堯踐帝位.

순년이십이효문 년삼십요거지 년오십섭행천자사 년오십팔요붕 년육십일대요천제위


순은 나이 20에 효로 소문났고 30에 요에게 간택되어 50에 임금 대신 천하를 돌보다 58세에 요가 죽고 61살에 제위를 물려받았다.


踐帝位三十九年 南巡狩 崩於蒼梧之野. 

천제위삼십구년 남순수 붕어창오지야


제위를 물려받은지 37년에 남쪽을 순시하다 창오 들판에서 죽었다. 


葬於江南九疑 是爲零陵.

장어강남구의 시위영릉


강남=광서성(오늘날 하이난 섬 근처) 구의산에 장사지내니 영릉이라 불린다. 


舜之踐帝位 載天子旗 往朝父瞽叟 蘷蘷唯謹 如子道 封弟象爲諸侯. 

순지천제위 재천자기 왕조부고수 기기유근 여자도 봉제상위제후


순이 임금이 되어 천자기를 수레에 달고 아비 고수를 방문함에도 자식으로 예를 다하였고 동생을 관직에 두었다.


舜子商均亦不肖 舜乃豫薦禹於天 十七年而崩. 

순자상균역불초 순내예천우어천 십칠년이붕


순의 아들 상균역시 임금감이 안되어 우에게 천자위를 미리 주고 17년만에 죽었다


三年喪畢 禹亦乃讓舜子 如舜讓堯子.

삼년상필 우역내양순자 여순양요자


삼년 상을 치루고 순이 요임금 아들에게 왕위를 넘기듯 순의 아들 상균에게 왕위를 주었다  


諸侯歸之 然後禹踐天子位.

제후귀지 연후우천천자위


제후들이 몰려들자 우가 천자위를 물려받았다  


堯子丹朱 舜子商均 皆有疆土 以奉先祀 服其服 禮樂如之 以客見天子 天子弗臣 示不敢專也. 

요자단주 순자상균 개유강토 이봉선사 복기복 예악여지 이객견천자 천자불신 시불감전야


요의 아들 단주나 순의 아들 상균은 봉토를 주어 왕족으로 예우하며 신하가 아닌 손님 자격으로 우임금을 만나니 이는 감히 함부로 않음이다,  



自黃帝至舜·禹 皆同姓而異其國號 以章明德. 

자황제지순,우 개동성이이기국호 이장명덕


황제씨부터 순임금 우임금까지는 한 성 받이로 나라 이름만 다르지 덕스럽긴 매 한 가지...


故黃帝爲有熊 帝顓頊爲高陽 帝嚳爲高辛 帝堯爲陶唐 帝舜爲有虞.

고황제위유웅 제전욱위고양 제곡위고신  제요위도당 제순위유우


황제씨는 유웅으로 전욱씨는 고양으로 제곡씨는 고신으로 요임금은 도당으로 순임금은 유우로 달리 불린다.  


帝禹爲夏后而別氏 姓姒氏.

제우위하후이별씨 성사씨


우임금은 하의 후예로 성이 사씨고 


契爲商 姓子氏. 

설위상 성자씨


설은 상나라 사람으로 성이 자씨요 


棄爲周 姓姬氏.

기위주 성희씨


기는 주나라 사람으로 희씨다. 


-여기서 본다면 진정한 중국 혈통은 禹로부터 소위 夏 혈통임을 밝힌다. 

여기서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저들 각각의 성을 가진 황제씨 이하 순임금까지는 소위 선진 문물 그룹의 순환 임금제로 9夷의 성씨를 비정할 수 있다. 

황제씨란 한 사람이라기 보다 夷 그룹의 지도력을 의미하고 그 지도력의 실체는 5典 또는 5륜이라는 점 정도를 추론할 뿐이다.  


太史公曰 : 學者多稱五帝 尙矣.

태사공왈 : 학자다칭오제 상의  


태사공이 말하길 많은 학자들이 5제라 하는데 그건 지나치게 숭상하는 것이다. 


然尙書獨載堯以來 ; 而百家言黃帝 其文不雅馴 薦紳先生難言之. 

연상서독재요이래 : 이백가언황제 기문불아순 천신선생난언지 


상서라눈 책 홀로 요임금 이래 이야기를 담고 있어 : 많은 학자들이 황제를 알지만 소위 주류학자들은 상서를 제대로 알지 못한다. 


孔子所傳宰予問五帝德及帝繫姓 儒者或不傳.

공자소전제여문오제덕급제계성 유자혹불전


공자가 재여에게 帝繫姓(大戴禮記 라는 책의 편명)에서 5제의 덕을 전했으나 유학자들 사이에선 전해지지 않는다.  


余嘗西至空桐 北過涿鹿 東漸於海 南浮江淮矣 至長老皆各往往稱黃帝·堯·舜之處 風敎固殊焉 總之不離古文者近是. 

여상서지공동 북과탁록 동점어해 남부강회의 지장로개각왕왕칭황제 요 순지처 풍교고수언 총지불리고문자근시


내가 서로는 공동,북으로 탁록 동으로 바다 그리고 남으로 회수를 배로 돌아봤는데 노인들이 왕왕 황제, 요, 순이 살던 데라 하는데 그저 풍문으로 들은 고문에 가깝게 말하는 것이라   


予觀春秋·國語 其發明五帝德·帝繫姓章矣 顧弟弗深考 其所表見皆不虛. 

여관춘추 국어 기발명오제덕 제계성장의 고제불심고 기소표견개불허


내가 춘추와 국어를 연구하면서 5제의 덕을 그리고 제계성 장을 보니 세심히 살펴보지 못했나 몰라도  헛소리만은 아니더라 


書缺有閒矣 其乃時時見於他說. 

서결유한의 기일내시시견어타설


서책에 빠진데가 있어도 종종 다른 책에 흩어져 나타나니 


非好學深思 心知其意 固難爲淺見寡聞道也. 

비호학심사 심지기의 고난위천견과문도야


학문을 연구하려는 심지가 없으니 도에 대해 그저 겉핥기로 지나는 것...  


余幷論次 擇其言尤雅者 故著爲本紀書首. 

여병론차 택기언우아자 고저위본기서수


내 이를 논하려 글들을 골라 이 본기의 서를 쓰노라


-이는 사마천 자신이 방방곡곡 다니며 자료를 수집하여 묶어냈음을 밝히면서 古文을 한자로 옮긴거라 밝힌다. 

즉, 한마디로 설화나 전설이라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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