法性圓融無二相 諸法不動本來寂
법성원융무이상 제법부동본래적
세상 이치와 사람의 성품은 본디 하나로 융합되어야 할 것이지 서로 나뉘어 다툴 것 아니다.
현란한 움직임으로 눈에 띄는 이런저런 이치들은 본디 공의 자리에 있어야 하는 것…
세상이 어지러운 이유중 하나는
너도나도 진리요 깨달음이라 중구난방이요
깨달음의 경계를 누구도 정할수 없다는 데 있다.
그러니 그럴듯하고 맘가는 데 임의로 깨달음이라 정하고 맹신한다.
유불선 기독교 서로 저마다 다른 소리를 내고 심지어 서로 으르렁 거린다.
누가 진리인가?
진리가 다툼이요 싸움질인가?
아니다!
성품이 깨달음과 원만히 어우러지지 못하면 미처 깨달음에 이르지 못한 것…
글로벌 시대라고 남의 나라에서 사는 이 많다.
적어도 살아가는데 필요한 언어정도는 습득한 사람들 많다는 말이다.
그러나 물어보라 '현지어 잘하시네요…'
'왠걸요 그냥 겨우 흉내나 내고 삽니다'라는 사람이 십중팔구 현지인도 인정하는 가장 말 잘하는 사람…
반면에 우쭐해서 더 기승부리는 사람있다 마치 저 아니면 아무 것도 안될 것처럼…
그런 사람은 기껏해야 돈 몇 푼 바라는 가이드급…
수백개 단어가 그 나라 언어 아니다.
그 나라 사람들의 심성을 이해할 때 마음과 마음이 통할 때 언어는 빛을 발하는 것…
깨우침의 나라에 산다는 것도 그와 다르지 않다.
에펠 탑 배경으로 사진 한 장 박는다고 파리를 프랑스를 아는 것 아니다.
몽마르뜨 언덕의 사창가를 봤다고 그 사람들 성품 아는 것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