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桓檀古記

太白逸史-蘇塗經典本訓 - 黃部中經, 天符經

蘇塗經典本訓 第五 - 黃部中經

 

紫府先生 發貴理之後也 生而神明 得道飛昇. 嘗測定日月之纏次 推考五行之數理 著爲七政運天圖 是爲七星曆之始也. 後 蒼其蘇 又復演其法 以明五行治水之法 是亦神市黃部之中經也.

자부선생 발귀리지후야. 생이신명 득도비승. 상측정일월지전차 추고오행지수리 저위칠정운천도 시위칠성역지시야. 후 창기소 우복연기법 이명오행지수지법 시역신시황부지중경야.

 

자부(紫府)선생은 발귀리의 후손이다. 태어나면서 신명하여 도를 통해 신선이 되어 승천하였다. 일찍이 일월의 운행 경로와 그 운행 도수[纏次]를 측정하고, 오행의 수리를 추정하여 칠정운천도(七政運天圖)를 지으니 이것이 칠성력(七星曆)의 기원이다. 뒤에 창기소(蒼其蘇)가 다시 그 법을 부연하여 오행치수법(五行治水法)을 밝혔는데, 이것 역시 배달 신시 시대의 황부중경(黃部中經)에서 유래한 것이다.

 

虞人缸禹 到會稽山 受敎于朝鮮 因紫虛仙人 求見蒼水使者扶婁 受黃帝中經 乃神市黃部之中經也. 禹取而用之 有功於治水.

우인항우 도회계산 수교우조선 인자허선인 구견창수사자부루 수황제중경 내신시황부지중경야. 우취이용지 유공어치수.

 

()나라 순임금이 보낸 우()가 회계산에 가서 조선의 가르침을 받을 때, 자허 선인을 통해 창수 사자인 부루태자를 찾아 뵙고 황제중경을 전수 받으니, 바로 배달의 황부중경(黃部中經)이었다. 우가 이것을 가지고 가서 치수하는 데 활용하여 공덕을 세웠다.

 

桓易 體圓而用方 由無象以知實 是天之理也. 羲易 體方而用圓 由有象以知變 是天之體也. 今易 互體而互用 自圓而圓 自方而方 自角而角 是天之命也.

환역 체원이용방 유무상이지실 시천지리야 희역 체방이용원 유유상이지변 시천지체야. 금역 호체이호용 자원이원 자잡이방 자각이각 시천지명야.

 

환역(桓易)은 체원용방(體圓用方), 즉 둥근 하늘을 창조의 근원으로 보고, 땅을 변화의 작용으로 하여 모습이 없는(無象) 우주 만물의 실상을 아는 것이니, 이것이 하늘의 이치[天理]이다. 희역(羲易)은 체방용원(體方用圓), 즉 땅을 변화의 기준으로 하고, 하늘을 변화 작용으로 하여 모습이 있는(有象)에서 천지의 변화를 알아내는 것이니, 이것이 하늘의 실체[天體]를 연구함이다. 지금의 역[周易]은 호체호용(互體互用), 즉 체와 용을 겸비하여 있다. 사람의 도는 천도(天道)의 원만()함을 본받아 원만해지며, 지도(地道)의 방정()함을 본받아 방정해지고, 천지와 합덕하여 하나()됨으로써 영원한 대광명의 존재[太一]이 되나니, 이것이 하늘의 정한 이치[天命]이다.

 

然 天之源 自是一大虛無空而已 豈有體乎. 天 自是本無體 而二十八宿 乃假爲體也.

연 천지원 자시일대허무공이이 기유채호. 천 자시무본레 이이십팔수 내가위체야.

 

그러나 하늘의 근원은 한결같이 크고 허()하고 무()하며 공()한 것이니, 어찌 본체가 따로 있을까 하늘은 본래 근원적인 실체를 갖고 있지 않으나 천지 변화는 이십팔수 별자리를 가상의 실체라고 본다.

 

盖天下之物 有號名則皆有數焉 有數則皆有力焉. 旣言有數者 則有有限無限之殊 又言有力者 則有有形無形之別. 故天下之物 以其有言之 則皆有之 以其無言之 則皆無之.

개천하지물 유호명즉개유수언 유수즉개유역언, 기언유수자 즉유유한무한지수 우언유력자 즉유유형무향지별. 고천하지물 이기유언지 즉개유지 이기무언지 즉개무지.

 

대개 천하의 만물 중에 이름이 있는 것에는 모두 수()가 붙어 있고, 이 수가 붙어 있는 것에는 모두 변화의 힘이 깃들어 있다. 이미 수를 언급함은 곧 유한과 무한의 특성이 있고, 생명력이 있다고 말한 것은 곧 유형과 무형의 구별이 있나니 있음으로 말하면 있는 것이요 없다라 보면 모두 없는 것이다.

 

 

天符經

 

天符經 天帝桓國 口傳之書也. 桓雄大聖尊 天降後 命神誌赫德 以鹿圖文 記之. 崔孤雲致遠 亦嘗見神誌篆古碑 更復作帖 而傳於世者也.

천부경 천제환국 구전지서야. 환웅대성존 천강후 명신지혁덕 이녹도문 기지. 최고운치원 역상견신지전고비 경복작첩 이전어세자야.

 

천부경은 천제 환국의 환국 때부터 말로 전해지던 글이다. 환웅대성존께서 하늘에서 내려오신 뒤에, 신지(神誌) 혁덕(赫德)에게 명하여 녹도문(鹿圖文)으로 이를 기록하게 하였는데, 고운(孤雲) 최치원이 일찌기 신지의 전서(篆書)로 씌인 오래된 비석을 보고 첩()으로 만들어 세상에 전한 것이다.

 

然至本朝 專意儒書 更不與皀衣相聞而欲存者 具赤恨哉. 以故 特表而出之 以示後來.

연지본조 전의유서 경불여조의상문이욕존자 구적한재. 이고 특표이출지 이시후래.

 

그러나 본조[朝鮮]에 이르러, 세상 사람들이 오로지 유교 경전에만 뜻을 두고, 조의(皀衣) 정신을 되살려 다시 서로 들어 보고 보존하려는 자가 없으니 이 또한 참으로 한스러운 일이다. 그러므로 특별히 이를 들춰 내어 후손에게 전하고자 한다.

 

天符經 八十一字

 

一始無始一 析三極 無盡本

일시무시일 석사극 무진본

 

일시=태초는 하나로 시작한 듯 하지만 3개의 극으로 나눌수 있으며 그 근본이 무언 지는 알 수 없다.

 

天一一 地一二 人一三 一積十鉅 無匱化三

천일일 지일이 인일삼 일적십거 무궤화삼

 

하늘을 1로 보고 땅을 2로 보고 사람을 3으로 보면 이 3개의 하나들이 모여 모든 걸 이루니 틀이나 그릇이 없는 3이 된다.

 

天二三 地二三 人二三 大三合六 生七八九

천이삼 지이삼 인이삼 대삼육합 생칠구팔

 

두 번째 소위 하늘(아바타) , 사람을 이 셋과 본질 하늘 땅 사람을 합하면 6이 되고 거기서 다양한 변화를 일으킨다.

 

運三四成環五七 一妙衍萬往萬來用

운삼사성환오칠 일묘연만주만래용

 

3 본질 조합을 운용하면 4번째, 5 번째, 7번째 국면도 나오는 이니 모든 신묘함이 들고 날 수 있다.

 

變不動本 本心本 太陽昻明. 人中天地一

변불동본 본심본 태양앙명. 인중천지일

 

변화는 원인이 있는게 아니고 그저 그 변화 자체가 본디 모습이다 태양이 왜 밝은가를 묻지말고 밝음을 받아들여라. 사람 안에 하늘과 땅의 본질이 있는거다.

 

一終無終一

일종무종일

시작은 하나가 아니듯 끝맺음도 하나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