伯嚴寺 石塔 舍利
開運三年丙午十月二十九日 康州界任道大監柱貼云 “伯嚴禪寺坐草八縣[今草溪] 寺僧侃遊上座 年三十九 云寺之經始則不知.”
개운삼년병오시월이십구이르 강주계임도대감주첩운 “백엄선사좌초팔현[금초계] 사승간유상좌년삼십구 운사지경시즉부지.”
개운(開運) 3년 병오(서기 946) 10월 29일에 강주(康州) 지역의 임도대감주첩(任道大監柱貼)에 이렇게 기록되어 있다. “선종의 백엄사(伯嚴寺)는 초팔현(草八縣)[지금의 초계(草溪)이다.]에 있는데, 절의 승려 간유(侃遊) 상좌는 나이가 39세라고 하며, 절을 처음 세운 때는 알지 못한다고 하였다.”
但古傳云 前代新羅時 北宅廳基捨置玆寺 中間久廢 去丙寅年中 沙木谷陽孚和尙 改造住持 丁丑遷化.
단고전운 전대신라시 북택청기사치자사 중간구폐 거병인년중 사목곡양부화상 개조주지 정축천화.
다만 예로부터 이렇게 전해왔다. 전 시대인 신라 때 북택청(北宅廳) 터를 희사하여 절을 지었는데, 도중에 오랫동안 폐지되었다가 지난 병인년(서기 1026) 중에 사목곡(沙木谷)의 양부화상(陽孚和尙)이 고쳐 짓고 주지로 있다가, 정축년(서기 1037)에 세상을 떠났다.
乙酉年 曦陽山兢讓和尙 來住十年 又乙未年 却返曦陽. 時有神卓和尙 自南原白嵓藪 來入當院 如法住持.
을유년 희양산긍양화상 내주십년 우을미년 각반희양. 시유신탁화상 자남원백암수 내입당원여법주지.
을유년(서기 1045)에 희양산(曦陽山)의 긍양화상(兢讓和尙)이 와서 10년 동안 머물다가, 을미년(서기 1055)에 다시 희양산으로 돌아갔다. 당시 신탁화상(神卓和尙)이 남원(南原) 백암수(白嵓藪)에서 이 절로 들어와서 규정대로 주지가 되었다.
又咸雍元年十一月 當院住持得奧微定大師釋秀立 定院中常規十條 新竪五層石塔 眞身佛舍利四十二粒安邀. 以私財立寶 追年供養條第一 當寺護法敬僧嚴欣伯欣兩明神 及近岳等三位前 立寶供養條[諺傳嚴欣伯欣二人 捨家爲寺 因名曰伯嚴 仍爲護法神] 金堂藥師前 木鉢 月朔遞米條等 已下不錄.
우함옹원년십일월 당원주지득오미정대사석수립 정원중상규십조 신수오층석탑 진신불사리사십이립안요. 이사쟈입보 추년공양조제일 당시호법경승엄은백흔양명신 급근악등삼위전 입보공양조[언전엄흔백흔이인 사가위사 인명왈백암 잉위호법신] 금당악사전 본발 월삭체미조등 이하불록.
또 함옹(咸雍) 원년(서기 1065) 11월에 이 절의 주지인 득오미정대사(得奧微定大師) 승려 수림(秀立)이 절의 상규 10조를 정하였고, 새로 5층 석탑을 세워 진신 불사리 42알을 모셨다. 사재를 털어 기금으로 삼아, 매년 공양하는 일과 이 절에서 불법을 수호하며 존경 받던 승려 엄흔(嚴欣)과 백흔(伯欣)의 두 명신(明神)과 근악(近岳) 등 3위를 공양하는 조항과[세상에서 전하기를 엄흔과 백흔 두 사람은 집을 희사하여 절로 만들었으므로 절을 ‘백엄’이라 이름 하였고, 이들은 호법신이 되었다고 한다.] 금당의 약사여래 앞의 나무 주발에 매달 초하루마다 공양미를 갈아 놓는 등의 조항을 정하였다. 이하의 조목은 기록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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