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三國史記

新羅本紀 第九-景德王


景德王

 

景德王立 諱憲英 孝成王同母弟. 孝成無子 立憲英爲太子 故得嗣位. 妃伊飡順貞之女也.

경덕왕립 휘헌영 효성왕동모제. 효성무자 입헌영위태자 고득사위. 비이찬순정지녀야.

 

경덕왕(景德王)이 왕위에 올랐고 이름은 헌영(憲英)이며 효성왕(孝成王)의 친동생이다. 효성왕이 아들이 없어 헌영을 태자로 삼아 왕위를 잇게 한 것이다. 왕비는 이찬 순정(順貞)의 딸이다.

 

元年 冬十月 日本國使至 不納.

워년 동시월 일본국사지 불납.

 

원년(서기 742) 겨울 10, 일본국 사신이 왔으나 받아주지 않았다.

 

二年 春三月 主力公宅 牛一産三犢. 唐玄宗 遣贊善大夫魏曜來吊祭 仍冊立王爲新羅王 襲先王官爵 制曰.

이년 춘삼월 주력공택 우일산삼독. 당현종 견찬선대부위요래조제 잉책립왕위신라왕 습선왕관작 제왈.

 

2(서기 743) 3, 주력공(主力公)의 집에서 소가 한 번에 송아지 세 마리를 낳았다. 당나라 현종(玄宗)이 찬선대부(贊善大夫) 위요(魏曜)를 보내와 제사에 참여하여 조문하게 하고, 이어 임금을 신라왕으로 삼아 책봉하여 선왕의 관작을 잇게 하였는데 그 조서는 다음과 같았다.

 

故開府儀同三司使持節大都督鷄林州諸軍事兼持節寧海軍使新羅王金承慶弟憲英 弈業懷仁 率心常禮 大賢風敎 條理尤明 中夏軌儀 衣冠素襲.

고개부의동삼사사지절대도독계림주제군사겸지절영해군사신라왕김승경제헌영 혁업회인 솔심상례 대현풍교 조리우명 중하궤의 의관소습.

 

고인이 된 개부의동삼사사지절대도독계림주제군사겸지절영해군사신라왕(開府儀同三司使持節大都督鷄林州諸軍事兼持節寧海軍使新羅王) 김승경(金承慶)의 아우 헌영은 대대로 왕업을 계승하여 어진 생각을 품고 상도에 맞는 예의에 마음을 두었으니, 성인의 풍속과 교화는 조리가 더욱 밝아지고 중국 제도의 의관도 따르게 되었다.

 

馳海琛而遣使 準雲呂而通朝 代爲純臣 累効忠節 頃者 兄承土宇 沒而絶嗣 弟膺繼及 抑惟常經 是用賓懷 優以冊命 宜用舊業 俾承藩長之名 仍加殊禮 載錫漢官之號 可襲兄新羅王開府儀同三司使持節大都督鷄林州諸軍事兼充持節寧海軍使

치해심이견사 준운여이통조 대위순신 계효충절 경자 영승토우 몰이절사 제응계급 억유상경시용빈회 우이책명 의용구업 비승번장지명 잉가수례 재석한관지호 가습형신라왕개부의동삼사사지절대도독계림주제순사겸윤지절영해군사.”

 

바다를 통하여 사신을 보내오고 구름을 벗 삼는 먼 길을 따라 당나라의 조정에 왕래하여 대대로 사심 없는 신하로서 여러 번 충절을 나타내었다. 지난번에 왕의 형이 국가를 계승하였으나 그가 아들이 없어 동생이 그 뒤를 잇게 되니 이것도 일반적인 예법일 것이므로 이에 제후의 예로 우대하여 책명하노니, 마땅히 옛 전통을 지켜 번국(藩國)의 수장으로서의 명예를 계승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특별한 예우를 더해 중국 한나라 관작의 칭호를 주노니 형의 관작인 신라왕개부의동삼사사지절대도독계림주제군사겸충지절영해군사(新羅王開府儀同三司使持節大都督鷄林州諸軍事兼充持節寧海軍使)를 이어 받으라.”

 

幷賜御注孝經一部.

병사어주효경일부.

아울러 조서와 함께 황제가 주해한 효경(孝經)한 부를 주었다.

 

夏四月 納舒弗邯金義忠女 爲王妃. 秋八月 地震. 冬十二月 遣王弟入唐賀正 授左淸道率府員外長史 賜綠袍銀帶 放還.

하사월 납서불한김의충녀 위왕비. 추팔월 지진. 동십이월 견왕제입당하정 수좌청도솔부원외장사 사록포은대 방환.

 

여름 4, 서불한 김의충(金義忠)의 딸을 맞아 왕비로 삼았다.

가을 8, 지진이 났다.

겨울 12, 임금의 동생을 당나라에 보내 새해인사를 올리니 황제가 그에게 좌청도솔부원외장사(左淸道率府員外長史)를 제수하고, 녹색 관복과 은 허리띠를 하사하여 돌려보냈다.

 

三年 春正月 以伊飡惟正爲中侍. 閏二月 遣使入唐賀正 幷獻方物. 夏四月 親祀神宮 遣使入唐獻馬. 冬 星出中天 大如五斗器 浹旬乃滅.

삼년 춘정월 이이찬유정위중시 윤이월 견사입당하정 병헌방물. 하사월 친사신궁 견사입당헌마. 동 성출중천 대여오두기 협순내멸.

 

3(서기 744) 봄 정월, 이찬 유정(惟正)을 중시로 삼았다.

2, 당나라에 사신을 보내 새해인사를 올리고 아울러 토산물을 바쳤다.

여름 4, 임금이 몸소 신궁(神宮)에 제사를 지냈다. 사신을 당나라에 보내 말을 바쳤다.

겨울, 별이 중천에 나타났는데 그 크기가 곡식 다섯 말이 들어가는 그릇만 하였다. 이 별은 열흘 만에 사라졌다.

 

四年 春正月 拜伊飡金思仁爲上大等. 夏四月 京都雹 大如鷄子. 五月 旱 中侍惟正退 伊飡大正爲中侍. 秋七月 葺東宮 又置司正府少年監典穢宮典.

사년 춘정월 배이찬김사인위상대등. 하사월 경도박 대여계자. 오월 한 중시유정퇴 이찬대정위중시. 추칠월 집동궁 우치사정부소년감전예궁전.

 

4(서기 745) 봄 정월, 이찬 김사인(金思仁)을 상대등으로 삼았다.

여름 4, 서울에 우박이 떨어졌는데 그 크기가 달걀만 하였다.

5, 가뭄이 들었다.

중시 유정이 관직에서 물러나자 이찬 대정(大正)을 중시로 삼았다.

가을 7, 동궁(東宮)을 수리하고 또한 사정부(司正府)와 소년감전(少年監典)과 예궁전(穢宮典)을 설치하였다.

 

五年 春二月 遣使入唐賀正 幷獻方物. 夏四月 大赦 賜大酺 度僧一百五十人

오년 춘이월 견사입당하정 병헌방물. 하사월 대사 사대포 도승일백오십인.

 

5(서기 746) 2, 당나라에 사신을 보내 새해인사를 올리고 토산물을 바쳤다.

여름 4, 죄수들을 크게 사면하고 큰 연회를 베풀었다. 승려 150여 명에게 도첩(度牒)을 주었다.

 

六年 春正月 改中侍爲侍中 置國學諸業博士助敎 遣使入唐賀正 幷獻方物. 三月 震眞平王陵. 秋 旱. 冬 無雪 民饑且疫 出使十道安撫.

육년 춘정월 개중시위시중 치국학제업박사조교 견사입당하정 병헌방물. 삼월 진진평왕릉. 추한. 동 무설 민기차역 출사십도안문.

 

6(서기 747) 봄 정월, 중시를 시중으로 고치고 국학에 제업박사(諸業博士)와 조교(助敎)를 설치하였다. 사신을 당나라에 보내 새해인사를 올리고 토산물을 바쳤다.

3, 진평왕릉(眞平王陵)에 벼락이 쳤다. 가을에 가뭄이 들었고 겨울에는 눈이 내리지 않았다. 백성들이 굶주리고 또한 전염병이 돌았으므로 전국에 특사를 보내 백성들을 안정시키고 위로하였다.

 

七年 春正月 天狗落地. 秋八月 太后移居永明新宮 始置貞察一員 糾正百官 遣阿飡貞節等 檢察北邊 始置大谷城等十四郡縣.

칠년 춘정월 천구낙지. 추팔월 태후이거영명신궁 시치정찰일원 규정백관 견아찬정절등 검찰북변 시치대곡성등십사군현.

 

7(서기 748) 봄 정월, 천구성(天狗星)이 땅에 떨어졌다.

가을 8, 태후가 영명신궁(永明新宮)으로 거처를 옮겼다. 처음으로 정찰(貞察) 한 명을 두어 백관을 규찰하여 바로 잡았다. 아찬 정절(貞節) 등을 파견하여 북쪽 변경을 시찰하게 하였다. 처음으로 대곡성(大谷城) 14개의 군현을 설치하였다.

 

八年 春三月 暴風拔木, 三月 置天文博士一員漏刻博士六員.

팔년 춘삼월 폭풍발목. 삼월 치천문박사일원누각박사육원.

 

8(서기 749) 3, 폭풍에 나무가 뽑혔다.

3, 천문박사(天文博士) 한 명과 누각박사(漏刻博士) 여섯 명을 두었다.

 

九年 春正月 侍中大正免 伊飡朝良爲侍中. 二月 置御龍省奉御二員

구년 춘정월 시중대정면 이찬조양위시중. 이월 치어용성봉어이원

9(서기 750) 봄 정월, 시중 대정이 관직에서 물러났으므로, 이찬 조량(朝良)을 시중으로 삼았다.

2, 어룡성(御龍省)에 봉어(奉御) 두 명을 두었다.
















'三國史記' 카테고리의 다른 글

新羅本紀 第九 -宣德王  (0) 2019.12.22
新羅本紀 第九 -惠恭王   (0) 2019.12.22
新羅本紀 第九 -孝成王  (0) 2019.12.19
新羅本紀 第八 -聖德王  (0) 2019.12.16
新羅本紀 第八 -孝昭王  (0) 2019.1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