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조선 [古朝鮮] - 왕검조선(王儉朝鮮)
魏書云 “乃往二千載 有壇君王儉 立都阿斯達[經云 無葉山 亦云 白岳 在白州地 或云 在開城東 今白岳宮是] 開國號朝鮮 與堯同時.”
위서운 “내왕이천재 유단군왕검 입도아사달[경운 무엽산 역운 백악 재백주지 혹운 재개성동금백악궁시] 개국호조선 여요동시.”
위서(魏書)에는 이러한 말이 있다. “지금부터 2천여 년 전에 단군왕검(壇君王儉)이 있어서, 아사달(阿斯達)[경(經)에서는 무엽산(無葉山)이라 하였고 또 백주(白州)에 있는 백악(白岳)이라고도 하였는데 . 혹은 개성(開城) 동쪽에 있다고 하였으니, 지금의 백악궁(白岳宮)이 이것이다.]에 도읍을 세우고 나라를 열어 조선이라 하였으니, 바로 중국 요(堯)임금과 같은 시기였다.”
古記云 昔有桓因[謂帝釋也] 庶子桓雄 數意天下 貪求人世. 父知子意 下視三危太伯 可以弘益人間. 乃授天符印三箇 遣往理之.
고기운 “석유환인[위제제석야] 서자환웅 수의천하 탐구인세. 부지자의 하시삼위태백 가이홍익인간. 내수천부인삼개 견왕리지.
고기(古記)에는 이러한 말이 있다. “옛날 환인(桓因)[제석(帝釋;天神)을 말한다.]의 서자 환웅(桓雄)이 있었는데, 종종 하늘 아래 세상에 뜻을 두고 인간 세상을 탐내었다. 아버지가 자식의 뜻을 알고 삼위태백(三危太伯)을 내려다보니 인간 세상을 널리 이롭게 할 만하였다. 그래서 천부인(天符印) 세 개를 주고 내려가서 인간 세상을 다스리게 하였다.
雄率徒三千 降於太伯山頂[卽太伯 今妙香山] 神壇樹下 謂之神市. 是謂桓雄天王也. 將風伯雨師雲師 而主穀主命主病主刑主善惡 凡主人間三百六十餘事 在世理化.
웅솔도삼천 강어대백산정[즉태백 금묘향산] 신단수하 위지신시. 시위환웅천왕야. 장풍백우사운사 이주곡주명주병주형주선악 범주인간삼백육십여사 재세이화.
환웅은 삼천 명의 무리를 이끌고 태백산(太伯山)[태백산은 즉 지금의 묘향산(妙香山)이다.] 꼭대기에 있는 신단수(神壇樹) 아래로 내려와서 그곳을 신시(神市)라고 불렀다. 이 분을 바로 환웅천왕(桓雄天王)이라고 한다. 환웅천왕은 풍백(風伯)ㆍ우사(雨師)ㆍ운사(雲師)를 거느리고, 곡식ㆍ생명ㆍ질병ㆍ형벌ㆍ선악 등 인간 세상의 360여 가지 일을 주관하여 인간 세상을 다스리고 교화시켰다.
時有一熊一虎 同穴而居 常祈于神雄 願化爲人 時神遣靈艾一炷 蒜二十枚曰 “爾輩食之 不見日光百日 便得人形.” 熊虎得而食之 忌三七日 熊得女身 虎不能忌而不得人身.
시유일웅일호 동혈이거 상기우신웅 원화위인 시신견영애일주 산이십매왈 “이배식지 불견일광백일 변득인형.” 웅호득이식지 기삼칠일 웅득여신 호불능기이부득인신.
이때 곰 한 마리와 호랑이 한 마리가 같은 굴 속에서 살고 있었는데, 항상 신웅(神雄, 환웅)에게 사람이 되고 싶다고 기도하였다. 이때 환웅은 신령스러운 쑥 한 심지와 마늘 스무 개를 주면서, ‘너희들이 이것을 먹고 백일 동안 햇빛을 보지 않으면 곧 사람의 몸이 될 것이다.’라고 하였다. 곰과 호랑이는 이것을 받아서 먹었다. 곰은 삼칠일(21일) 동안 참아서 여자의 몸이 되었지만, 호랑이는 참지 못해 사람이 되지 못하였다.
熊女者 無與爲婚 故每於壇樹下 呪願有孕 雄乃假化而婚之 孕生子 號曰 壇君王儉.
웅녀자 무여위혼 고매어단수하 주원유잉 웅이가화이혼지 잉생자 호왈 단군왕검.
웅녀는 혼인할 상대가 없었기 때문에 날마다 신단수 아래에서 아기를 갖게 해달라고 빌었다. 환웅은 잠시 사람으로 변해 웅녀와 혼인하였고, 웅녀는 잉태하여 아들을 낳았으니 이 분을 ‘단군왕검(壇君王儉)’이라 한다.
以唐堯卽位五十年庚寅[唐堯卽位元年戊辰 則五十年丁巳 非庚寅也 疑其未實] 都平壤城[今西京] 始稱朝鮮 又移都於白岳山阿斯達 又名弓[一作方] 忽山 又今彌達 御國一千五百年.
이군용즉위오십년경인[당요즉위원년무진 즉오십년정사 비경인야 의기미실] 도평양성[금서경] 시칭조선 우이도어백악산아사달 우명궁[일작방] 홀산 우금이달 어국일천오백년.
왕검은 요임금이 즉위한 지 50년인 경인년[요임금의 즉위 원년은 무진년(기원전 2333)이므로 50년은 정사년이지 경인년이 아니다. 아마도 사실이 아닌 듯하다.]에 평양성(平壤城)[지금의 서경(西京)이다.]에 도읍하고 비로소 국호를 ‘조선(朝鮮)’이라 하였다. 이후 백악산(白岳山) 아사달(阿斯達)로 도읍을 옮겼다. 이곳을 궁홀산(弓忽山)[방홀산(方忽山)으로 된 것도 있다.]이라고도 하고 금미달(今彌達)이라고도 한다. 이곳에서 1500년 동안 나라를 다스렸다.
周武王卽位己卯 封箕子於朝鮮. 壇君乃移於藏唐京 後還隱於阿斯達爲山神 壽一千九百八歲.
주무왕즉위기묘 봉기자어조선. 단군내이어장당경 후환은어아사달위산신 수일천구백팔세.
주(周)나라 무왕(武王)이 왕위에 오른 기묘년에 기자(箕子)를 조선에 봉하였다. 그래서 단군은 장당경(藏唐京)으로 옮겼다가 후에 아사달로 돌아와 숨어서 산신이 되었으니, 나이가 1908세였다.”
唐裵矩傳云 “高麗本孤竹國[今海州] 周以封箕子爲朝鮮 漢分置三郡 謂玄菟樂浪帶方[北帶方].”
당배구전운 고려본고죽국[금해주] 주이봉기자위조선 한분치삼군 위현토낙랑대방[북대방]
당(唐)나라 「배구전(裵矩傳)」에는 이러한 말이 있다. “고려(高麗)는 본래 고죽국(孤竹國)[지금의 해주(海州)]이었는데 주(周)나라가 기자를 봉하여 조선이라 하였다. 한(漢)나라는 이를 나누어서 3군을 설치하고 현도(玄菟)ㆍ낙랑(樂浪)ㆍ대방(帶方)[북대방(北帶方)이다.]이라 불렀다.”
通典亦同此說[漢書 則眞臨樂玄四郡 今云 三郡 名又不同 何耶?].
통전역동차설[한서 즉진임낙현사군 금운 삼군 명우부동 하야?]
통전(通典)도 이런 얘기가 있다.[한서(漢書)에는 진번(眞番)ㆍ임둔(臨屯)ㆍ낙랑ㆍ현도의 4군이라 하였는데, 지금 3군이라 하고 또 이름도 다르니 어째서일까?]
* 白岳이 개성 동쪽 아사달이고, 신시는 묘향산이고, 평양은 서경? 동경은 어디???? 아니 中京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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