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경 14장
視之不見, 名曰夷, 聽之不聞, 名曰希, 搏之不得, 名曰微
此三者, 不可致詰, 故混而爲一
其上不曒 其下不昧, 繩繩不可名
復歸於無物, 是謂無狀之狀, 無物之象. 是謂惚恍
迎之不見其首, 隨之不見其後
執古之道, 以御今之有, 能知古始, 是謂道紀
시지불견 명왈이 청지불문 명왈희 박이부득 명왈미
차삼자 불가치힐 고혼이위일 기
상불교 기하불매 승승불가명
복귀어무물 시위무상지상 무물지상 시위황홀
앙지불견기수 수지불견기후
집고지도 이어금지유 능지고시 시위도기
보려해도 안보이는 것을 이름하여 이라하고 들어보려해도 안들리는 것이 이름하여 희라하고 잡으려해도 얻지 못하는 걸 미라한다.
이 셋은 분석하기 어렵고 그래서 서로 섞이어 하나의 모습을 만들어내는 것..
그 위라고 발고 그 아래라고 어두운 것 아니어서 잣대를 들이대어 구분하려 들지 마라. 본디 사물의 구별이 없던 상태로 돌아가는 것… 그게 형상이 없으며 형상이 있다는 것이요 형상에 따라 구별하지 않으니 황홀의 경지라는 것
원인과 결과 선후가 안 보이니 옛 이치를 붙잡고 지금 것을 다스리고 그 시초를 알수 있으니 이를 이르러 이치의 기록된 의미라 할 것이다.
지독히 큰 것은 다 품을수 없어 이라 이름하고 가청 영역을 벗어난 들을 수 없는 소리을 희라 이름하고 너무 작아 보이지 않는 것을 미라 이름한다지만 그건 내 인식의 한계를 벗어난 영역이지만 엄연히 이 세상을 이루는 구성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이를 명백히 구분해보려 해도 그 시작도 끝도 알기 어려우니 헛고생하지 말고
안보인다고 없다 단정짓지 말고
옛 성현들이 묘사한 것을 의지해 지켜보면 당장의 현상들을 살아갈 수 있으니 옛성현들의 가르침을 붙잡고 살아라.
눈에 안보이는 전파를 이용하는게 레이다요 전파 망원경..
돌고래의 음파를 이용하는게 소나라는 잠수함 탐지기...
그것들이 보이고 잡히지 않아도 그걸 이용할 줄 알기에 인간은 위대하다.
미립자니 분자 생물학이니 빅뱅이론이니 보통 사람들의 삶에서는 느낄수 없는 부분이지만...
그 영향을 받으며 살지만... 사람 모두가 그걸 알아야 할 필요는 없는 것...
특별한 몇몇이 밝혀준 대로 그저 참조만 하며 살아도 인생 충분하다.
세상에 성현(특출한 사람)들이 난 이유는 그것...
그러니 그런 특출한 사람이 되려말고 자기 인생경영에 치중하는 것도 천지 이치
너무 분석적인 사람은 피곤하고 너무 두루뭉실한 사람은 답답하다.